창세기 3장 인간의 타락
창 3:15
창세기 1-2장에는 온 세상의 창조와 인간의 특별한 창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름답고 위대한 창조 질서, 곧 언약의 관계는 인간이 피조물의 지위를 벗어나 창조주의 자리에 앉으려는 범죄로 말미암아 깨지고 맙니다. 3장에는 인간이 하나님의 언약을 어떻게 박살내는 지 보여줍니다.
뱀이 “하나님이 지으신 들(1____) 중에 가장 (2_____)”(1절) 합니다. 뱀은 먹지 못하도록 금지한 열매를 먹어도 “결코” 죽지 않을 것이라고 유혹합니다.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3_______)과 같이 되어 선악을 (4____)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5절) 피조물인 인간이 자신의 자리를 떠나 창조주인 하나님처럼 되려 한 것은 본래 창조 받은 지위(state)에서 떨어진 것(fall)입니다. 선과 악을 아는 것 자체는 문제가 아니지만, 선과 악을 결정하는 일은 하나님의 통치권에 속합니다. 선과 악의 기준은 인간이 아니라, 하나님입니다. 선과 악의 기준이 되려 한 것은 하나님처럼 되려는 교만의 죄입니다.
죄를 짓고 난 아담과 하와에게 가장 먼저 나타난 현상을 무엇입니까?
7절 “그들의 (5___)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6___)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10절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7______)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죄인의 또 다른 모습을 찾아보세요! 하나님이 아담과 하와에게 “내가 네게 먹지 말라 (8____)한 그 나무 (9______)를 네가 먹었느냐?”(11절)라고 물을 때 핑계하며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 모습이 죄인 된 인간의 전형입니다. “아담이 이르되, (10_________)이 주셔서 나와 함께 있게 하신 (11______) 그가 그 나무 열매를 내게 주므로 내가 먹었나이다.”(12절) 죄의 원인을 하나님에게 돌립니다. “……여자가 이르되 (12____)이 나를 꾀므로 내가 먹었나이다.”(13절) 여자는 뱀 탓을 합니다. 죄 인된 우리에게도 종종 발견되는 모습입니다.
인간은 죄로 인해 반드시 죽습니다. 여기에서 하나님의 공의를 발견합니다. 동시에 우리는 하나님의 자비(사랑)를 봅니다. 뱀을 저주하실 때 인간에게 소망을 선포합니다. “내가 너로 (13_____)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14______)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15______)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16________)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15절) 우리는 이 구절을 원시복음(Proto Evangelium)이라고 부릅니다. 왜냐하면 성경에 등장하는 최초의 ‘복된 소식’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여자의 후손”은 예수님이며, ‘뱀의 후손’은 사탄입니다. 뱀의 후손인 사탄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죽인 것은 발꿈치를 상하게 하는 정도이지만, 여자의 후손인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택한 백성을 속죄하고 사탄의 머리를 상하게 합니다(히 2:14; 요일 3:8).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에도 이 말씀은 복음입니다. 사람이 사탄과 친구처럼 사이가 좋았지만, 이제부터는 하나님의 백성은 사탄과 친구가 되지 못하고 거리를 두고 서로 원수가 되도록 만드시겠다고 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사탄과 원수 되면 거룩한 길을 걸을 수 있습니다. 아담은 이제 아내의 이름을 “하와”라 부릅니다. “그는 모든 (17____) 자의 어머니가 됨이더라.”(20절) ‘하와’는 생명이라는 뜻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져 영적으로 죽은 아담이 여자의 후손으로 태어날 참 생명 되신 ‘그리스도’를 바라봅니다. 한편 출산을 통한 여자의 사역이 고귀함을 보여줍니다.
죄로 인해 창조질서는 뒤틀어집니다. 여자는 “(18_____)하는 고통”(16절)을 크게 더 얻고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입니다. 여자가 받는 벌은 고통을 통해 아이를 낳는 것입니다. 본래 아름다운 아내와 남편의 질서도 깨어집니다. “너는 (19_____)을 원하고 남편은 너를 (20________) 것이니라.”(16절) ‘원하다’는 말은 ‘지배하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아내와 남편의 주도권 싸움이 있을 것이라는 뜻입니다. 남편은 다스리는 역할을 하게 되니, 두 힘이 부디 칠 수밖에 없습니다. 부부싸움은 여기서 온 것입니다. 아담은 저주 받아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내는 땅을 갈며 평생 수고할 것입니다(17-18절). 그리고 인간은 흙으로 돌아갈 것입니다(19절).
하나님은 에덴동산 (21_____)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아담과 하와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도록 합니다(24절).
답: 1. 짐승, 2. 간교, 3. 하나님, 4. 알, 5. 눈, 6. 잎, 7. 소리, 8. 명, 9. 열매, 10. 하나님, 11. 여자, 12. 뱀, 13. 여자, 14. 원수, 15. 머리, 16. 발꿈치, 17. 산, 18. 임신, 19. 남편, 20. 다스릴, 21. 동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