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6장 불의한 청지기 비유ㆍ부자와 거지 비유
주요 구절: 눅 16:31
누가복음 16장에는 두 가지 비유가 나옵니다. 첫째 ‘불의한 청지기 비유’(1-13절)이고 둘째 ‘부자와 거지 비유’(19-31절)입니다.
첫째 비유는 좀 난해해 보입니다. 그 이유는 주인을 하나님과 동일시하기 때문입니다. 주인을 하나님으로 적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보통 사람(주인)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주인의 청지기는 주인의 소유를 낭비한 자격 없는 자입니다(1절). 이 청지기는 해고 될 위기입니다(2절). 청지기는 술책을 써 해고 된 후 살아남을 방법을 찾습니다. 청지기는 주인의 손해를 더 악화시키지만, 대신 주인의 재물로 자기를 이롭게 할 친구를 사귑니다. 청지기가 경영부실로 재물을 낭비하지만, 친구를 얻어 살 길을 마련합니다. 주인은 바로 이 부분을 청지기의 지혜로 평가하며 칭찬합니다. “주인이 이 옳지 않은 청지기가 일을 (1____) 있게 하였으므로 칭찬하였으니”(8절) ‘허, 그 놈 나쁜 놈인데 지혜는 있구먼! 친구를 사귀어 자기 살 길을 찾았으니 말이야!’ 예수님은 이 비유를 통해 중요한 것, 곧 재물보다 친구를 택한 지혜를 칭찬합니다. 이 세상은 결국 멸망할 것이고 재물은 없어질 것입니다. 이 점에서 “이 세대의 (2____)들”(8절)은 “(3___)의 아들들”(8절, 요 12:36; 엡 5:8-9)보다 더 지혜 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빛의 아들들”은 예수님의 제자들을 의미합니다.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정작 잃어버린 자들을 부르시는 예수님을 시기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예수님의 제자들은 불의한 청지기 비유에 나타나는 주인의 해고를 조심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둘째 비유, ‘부자와 거지의 비유’(19-31절)에서는 부자가 재물을 가졌지만, 그것으로 나사로 같은 친구를 사귀지 못함으로 지혜롭지 못한 어리석은 자가 됩니다. “불의의 재물로 (4____)를 사귀라. 그리하면 그 재물이 없어질 때에 그들이 너희를 영주할 처소로 영접하리라.”(9절)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5____)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10절) “지극히 작은 것”은 ‘불의의 재물’을 의미합니다. 재물은 이 세상에서 누릴 것이지만 “남의 것”(12절)이며 영원하지 않고 없어질 것입니다. 내 것이 아닌, “남의 것”(재물)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그래서 “…너희는 (6_____)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13절) 우선순위가 분명이 있습니다. 우리는 재물을 자신의 필요를 따라 사용하고, 남을 도우며, 미래의 친구를 사귀는데 사용해야 합니다.
바리새인들은 “돈”(재물)을 사랑하기 때문에 예수님을 (7____)습니다(14절). 예수님을 낮추고 스스로 높입니다. 재물과 하나님을 동시에 섬기고 있습니다. 그들은 율법과 선지자의 마지막 때인 요한도 거부하고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파하는 예수님도 거부합니다.
어리석은 부자는 자신의 재물로 나사로를 친구로 사귀(레 19:9-10; 23:22; 신 24:19-22)지 못해 지옥에 갑니다. 나사로는 세상에서 재물이 없어 고생했지만, 인생은 이생이 전부가 아닙니다. 부자는 지옥에서도 회개하지 않습니다. 그곳에서도 그는 나사로를 친구가 아닌 종처럼 생각합니다(27절). 부자는 죽은 자가 살아가서 자기 형제에게 지옥의 실상을 알리면 깨달을 것이라고 여기지만, 이생에서 “(8____)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31절) 않습니다. 정말 나사로가 나흘 만에 살아나지만 예수님을 믿지 않고 오히려 죽이려 하고, 예수님이 죽음에서 살아나지만, 산헤드린은 그 사실 자체를 믿지 않고 덮어버립니다(마 28:11-15).
생각하기 | |
재물은 나의 인생에 어느 정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나요? | |
해답 | |
답: 1. 낭비, 2. 아들, 3. 빛, 4. 친구, 5. 불의, 6. 하나님, 7. 비웃, 8. 모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