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sy 성경 통독2022-10-11T14:03:52+09:00

스바냐 1장 언약백성을 향한 여호와의 날

스바냐 1장 언약백성을 향한 여호와의 날

습 1:1

 

하나님은 공의로우신 분이십니다. 죄에 대해 그냥 넘어가지 않습니다. “내가 (1___) 위에서 (2____) 것을 진멸하리라.”(2절) 남 유다는 언약의 하나님을 버리고 언약의 말씀을 어기고 있습니다. 불신앙과 불의한 삶의 실상은 놀라울 정도로 심각합니다. “또 지붕에서 하늘의 뭇 (3___)에게 경배하는 자들과 경배하여 여호와께 […]

스바냐 서론

스바냐

 

스바냐는 유다 왕(요시야) 시대에 활동한 선지자입니다. “아몬의 아들 유다 왕 요시야의 시대에 스바냐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1절) 그는 히스기야의 현손(1절)이니 왕족입니다. 주전 637-609년 사이에 예언한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내용은 “여호와의 날”입니다. 곧 다가올 심판에 대한 것입니다. 요시야 왕 시대에 종교개혁이 있었지만, 그 후에도 여전히 백성의 삶은 […]

하박국 3장 하박국의 기도

하박국 3장 하박국의 기도

합 3:2

 

하박국 3장은 기도 형식의 시(詩)입니다. 다윗의 시도 기도로 표현됩니다(시 72:20). 세속 문화가 인간의 위대함을 자랑하지만, 기독교 문화는 기도로 하나님의 위대함을 찬송합니다. 하박국은 공의와 사랑의 하나님에 관한 소식을 듣고 놀라 고백합니다. “여호와여, 주는 주의 (1___)을 이 (2____) 내에 (3____)하게 하옵소서. 이 수년 […]

하박국 2장 여호와의 응답(2)

하박국 2장 여호와의 응답(2)

합 2:4

 

하박국 선지자의 고민은 ‘하나님이 왜 악에 대해 침묵하시는가?’입니다. 하나님이 하박국의 질문에 대답합니다. 하박국은 그 대답을 달리면서도 읽을 수 있을 수 있을 정도로 “(1____)히” 게시판에 새겨야 합니다(2절). 악인이 세상에 가득하지만 “(2____)은 그의 (3____)으로 말미암아 살리라”(4절)라고 옥외 광고판에 크게 새겨야 합니다. 바로 이 […]

하박국 1장 하박국의 호소(1), 여호와의 응답(1), 그리고 하박국의 호소(2)

하박국 1장 하박국의 호소(1), 여호와의 응답(1), 그리고 하박국의 호소(2)

합 1:1

 

하박국은 남 유다의 도덕적으로 타락한 상황 가운데 예언합니다. 요시야 왕이 성전을 보수하던 중 발견한 율법 책(아마도 신명기)에 따라 종교개혁을 시도했습니다. 산당을 제거하고 우상들을 없앴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도덕적 삶을 변화시키지는 못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은 동시대에 예언했던 예레미야 […]

하박국 서론

하박국

 

하박국이 누군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이름의 뜻은 ‘움켜쥐다’입니다. 하박국은 두 가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첫째, 유다의 영적ㆍ육적 타락입니다. 둘째, 바빌론인의 멸망입니다. 두 가지 내용이 교차되며 나열됩니다.

하박국이 사역한 시기는 하박국 1장 4절에서 추론할 수 있습니다. “이러므로 율법이 해이하고 정의가 전혀 시행되지 못하오니, 이는 악인이 의인을 […]

나훔 3장 니느웨의 파멸 근거

나훔 3장 니느웨의 파멸 근거

나 3:1

 

니느웨가 거의 100년 동안의 영화를 누렸지만 하나님 앞에서 죄악으로 가득합니다. “화 있을진저, (1___)의 성이여! 그 안에는 (2____)이 가득하고 (3____)이 가득하며 (4____)가 떠나지 아니하는도다.”(1절) 하나님은 세상의 모든 불의에 대해 반드시 심판하십니다. 니느웨도 그런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됩니다. “휙휙 하는 (5____) 소리, […]

나훔 2장 니느웨의 파멸 묘사

나훔 2장 니느웨의 파멸 묘사

나 2:10

 

죄인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은 언약백성을 향한 영광의 회복을 보여주는 반대측면입니다. “여호와께서 야곱의 영광을 (1____)하시되 이스라엘의 영광 같게 하시나니”(2절) 거대한 제국 아시리아의 수도 니느웨는 매우 큰 도시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티그리스 강물이 흘러가고 열다섯 개의 성문을 가진 내벽과 외벽으로 된 성곽으로 […]

나훔 1장 니느웨의 파멸 예언

나훔 1장 니느웨의 파멸 예언

나 1:1

 

니느웨는 아시리아 제국을 대표하는 도시입니다. “니느웨에 대한 (1____)”는 북 왕국 이스라엘을 멸망시킨 아시리아를 심판하시겠다는 계시입니다(1-2절). 하나님은 언약백성이 불신앙으로 언약을 깨뜨릴 때 질투하시며 보복하십니다. 그래서 아시리아를 매로 사용해 북 이스라엘을 벌했습니다(주전 722). 하지만 동시에 교만한 아시리아(9-11절)를 심판하십니다. “여호와는 (2____)하시며 (3____)하시는 하나님이시니라. […]

나훔 서론

나훔

 

나훔은 아시리아의 수도 니느웨를 향해 예언한 선지자입니다. 고고학자들은 니느웨의 위치를 정확하게 찾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프랑스 정부 고고학 발굴팀이 주후 1842년 티그리스 강의 모술(Mosul)에서 니느웨의 실존을 확인했습니다. 니느웨의 잔재를 발견한 것입니다.

나훔 선지자의 출신과 기록 연대를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나훔 3장 8절에서 언급된 지역 “노아몬”이 […]

미가 6장 불순종하는 언약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애정

미가 6장 불순종하는 언약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애정

미 6:8

 

미가 선지자는 1-3장에서 이스라엘의 죄를 지적했습니다. 법정에 들어가니 하나님은 고소자이고, 작은 (1___)들이 증인이고, 변론가는 미가입니다(1절). 이스라엘 백성은 언약의 하나님과 하나님의 언약에 싫증을 냅니다. 하나님은 그런 이스라엘 백성에게 따집니다. ‘너희가 어떻게 불평할 수 있느냐? 내가 너희를 위해 행한 역사(출애굽과 […]

예레미야애가 5장 옛적 같게 하옵소서

예레미야애가 5장 옛적 같게 하옵소서

애 5:21

 

마지막 애가는 예루살렘이 얼마나 비참한 치욕(1절)과 고통을 겪는지 묘사하며, 이 모든 것이 자신들의 죄 때문(7, 16절)임을 고백하며, 회개하는 마음을 표현합니다. 동시에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그분의 권위 앞에 구원을 간절히 바랍니다.

 

바빌론의 예루살렘 침략은 유다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치명적 아픔을 줍니다. […]

예레미야애가 4장 멸망 후 예루살렘의 모습과 작은 소망

예레미야애가 4장 멸망 후 예루살렘의 모습과 작은 소망

애 4:10

 

예레미야애가 4장은 1-2장을 요약 반복합니다. 교회(유다)의 비참한 상황을 여러 가지 은유로 표현합니다. 빛을 잃어버린 “순금”(1절), 곧 순금에 비할 만큼 보배로운 그것이 토기장이가 만든 질항아리처럼 천박하게 되고(2절), 잔인한 광야의 “타조”처럼 변하고(3절), 젖먹이가 목이 마르지만 먹을 것 줄 사람이 […]

예레미야애가 3장 진노, 회개, 그리고 소망

예레미야애가 3장 진노, 회개, 그리고 소망

애 3:33

 

예레미야애가 3장은 다른 장(22절)보다 세 배(66절)나 깁니다. 애가의 중심입니다. “여호와의 (1____)의 매”(1절)로 고난 받고 있는 시인의 탄원과 위로에 대해 쓴 애가입니다. 특히 화자가 1인칭으로 표현되어 생생한 분위기를 더한다.

1-18절까지는 고난으로 인한 아픔을 은유적으로 표현합니다. “……나의 (2___)과 여호와께 대한 내 (3____)이 […]

예레미야애가 2장 비참한 예루살렘의 멸망

예레미야애가 2장 비참한 예루살렘의 멸망

애 2:20

 

예루살렘의 처참한 멸망은 우연히 일어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적극적 진노의 결과입니다. “맹렬한 (1____)로 이스라엘의 모든 (2___)을 자르셨음이여”(3절) “딸 시온의 장막에 그의 (3___)를 (4___)처럼 쏟으셨도다.”(4절) “주께서 (5____) 같이 되어 이스라엘을 삼기셨음이여”(5절) “여호와께서 또 자기 (6____)을 버리시며, 자기 (7____)를 미워하시며, 궁전의 성벽들을 […]

예레미야애가 1장 예루살렘의 슬픔

예레미야애가 1장 예루살렘의 슬픔

애 1:1

 

“슬프다”로 시작하는 히브리어 ‘에이카’(eika)는 장례식장에서 곡할 때 쓰는 단어입니다. 한국에서는 ‘아이고 아이고’ 혹은 ‘애고 애고’에 해당됩니다. “슬프다, 이 (1___)이여! 전에는 사람들이 많더니 이제는 어찌 그리 (2____)하게 앉았는고……”(1절) 주전 586년 예루살렘이 바빌론에게 완전히 파괴되던 날을 슬퍼합니다. 교회의 수난입니다. “시온의 (3____)들이 슬퍼함이여! (4____)를 […]

예레미야 애가 서론

예레미야 애가

 

예레미야애가(Jeremiah+哀歌)는 제목에 나타나듯 예레미야가 기록한 애가입니다. 예레미야가 예루살렘의 멸망을 지켜 본 사람으로 그 비참한 광경을 시 형태로 기록합니다. 이 애가는 다섯 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분위기가 장례식의 슬픔을 표현하는 장송곡(葬送曲) 같습니다. 시온의 딸 유다가 죽어 슬퍼하는 초상집 분위기입니다. 본래 ‘애가’(哀歌)라는 이름은 본래 히브리어 성경에 있던 […]

예레미야 51장 바빌론의 멸망

예레미야 51장 바빌론의 멸망

렘 51:11

 

하나님은 영원한 언약을 남은 자들에게 베푸십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특별한 공로나 선행 때문이 아닙니다. 일방적으로 맹세를 이루시는 하나님의 선하심 때문입니다. 구원 받은 이스라엘 백성이 할 것이라고는 한 가지입니다. “여호와께서 우리 (1____)를 드러내셨으니, 오라! 시온에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2___)을 선포하자.”(10절) 여기에서 “우리 공의”에서 […]

예레미야 50장 바빌론을 향한 경고와 이스라엘의 구원 약속

예레미야 50장 바빌론을 향한 경고와 이스라엘의 구원 약속

렘 50:20

 

하나님은 바빌론을 언약백성 이스라엘을 벌하는 매(막대기)로 사용합니다. 아버지가 불효자식을 교육시키려고 동네 양아치를 시켜 두들겨 패 그 버릇을 고치도록 한 것과 같습니다. 바빌론은 “온 세계의 (1____)”(23절)와 같습니다. 다음으로 하나님은 바빌론을 혼낼 것입니다. 왜냐하면 바빌론이 하나님을 대적하기 때문입니다. “……네가 […]

예레미야 48장 모압을 향한 경고

예레미야 48장 모압을 향한 경고

렘 48:1

 

예레미야 48장은 모압(Moab)에 대한 경고입니다. 모압은 아브라함의 조카 롯과 큰 딸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이스라엘 민족과 먼 친척입니다. 모압과 이스라엘이 사이가 좋았던 때도 있었지만(룻 1장; 삼상 22:3-4), 늘 긴장 관계였습니다(민 22-24장; 삿 3:12-20). 이스라엘이 출애굽 후 가나안 땅으로 갈 때 길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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