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랴 14장 마지막 때(3): 여호와의 날
스가랴 14장 마지막 때(3): 여호와의 날
슥 14:8
“여호와의 날”에 관한 예언입니다. 세상의 마지막 때에 관한 내용입니다. 그 때에는 다시 한 번 예루살렘이 위험한 상황에 빠질 것(1-2절)이지만 동시에 구원도 일어날 것입니다. 구원의 날은 하나님의 임재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 날에 (1___)의 (2___)이 예루살렘 앞, 곧 동쪽 감란 산에 […]
스가랴 13장 마지막 때(2): 침을 당하는 선한 목자
스가랴 13장 마지막 때(2): 침을 당하는 선한 목자
슥 13:1
“그 날”(12-14장에서 17번 등장하는 특징적 단어)에는 “죄와 더러움을 씻는 (1___)”이 다윗의 족속과 예루살렘의 주민을 위하여 열릴 것입니다(1절) 하나님의 은혜를 간구하는 마음이 생긴 백성은 죄와 더러움을 씻는 샘으로 인해 새로운 생명을 얻게 될 것입니다. 그 생명 샘은 일찍이 […]
스가랴 12장 마지막 때(1): 고난 당하는 메시아
스가랴 12장 마지막 때(1): 고난 당하는 메시아
슥 12:10
마지막 12-14장은 마지막 때의 심판에 대한 것들로 가득합니다. 하나님은 “그 날”(12:4, 6, 8, 9, 11; 13:1, 2, 4; 14:1, 4, 6)에 자기 백성이 다른 민족에 의해 많은 어려움을 겪을 것이지만 반드시 도울 것을 보여줍니다. “무거운 돌”로 표현되는 예루살렘을 […]
스가랴 11장 거짓 목자와 악한 양 떼, 그리고 참 목자
스가랴 11장 거짓 목자와 악한 양 떼, 그리고 참 목자
슥 11:16
스가랴는 하나님으로부터 거짓 목자에 의해 “잡혀 죽을 양 (1___)”(4절)를 먹이라는 명령을 받습니다. “참으로 가련한 (2___)들”(7절)은 “세 목자”에 의해 고통당했습니다(8절). “세 목자”가 누구인지 분명하지 않지만 당시 영적 지도자들이었을 것입니다. 스가랴는 “은총”과 “연합”이라는 이름의 막대기 둘을 모두 […]
스가랴 10장 목자 하나님이 양떼를 구원
스가랴 10장 목자 하나님이 양떼를 구원
슥 10:8
언약의 하나님을 떠난 이스라엘의 영적 상황은 목자 없는 양 같습니다. 하나님이 비를 내려주지만, 그들은 바알과 온갖 우상에게 도움을 청했습니다. 거짓 목자들의 탓이 큽니다. 거짓 목자는 “숫염소”(3절)로 표현됩니다(렘 50:8). 이스라엘은 “드라빔”과 “복술자”를 의지(2절)하며 목자 없는 양 같이 유리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친히 […]
스가랴 9장 원수의 멸망과 언약백성의 구원
스가랴 9장 원수의 멸망과 언약백성의 구원
슥 9:9
스가랴 9-14장은 예언의 후반부에 속합니다. 성전건축 문제는 더 이상 중심 주제가 아닙니다.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한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지는 하나님 나라가 핵심 주제입니다. 특별히 메시아에 대한 묘사가 많이 등장하는 점이 도드라집니다. 양을 돌보시는 목자로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일하실 것을 보여주는 부분이 […]
스가랴 8장 예루살렘의 회복과 이방인의 구원
스가랴 8장 예루살렘의 회복과 이방인의 구원
슥 8:23
언약의 하나님이 유다와 이스라엘을 다시 돌아오게 하고 회복시킬 것입니다. “내가 (1____)에 돌아와 예루살렘 가운데 거하리니, 예루살렘은 진리의 (2____)이라 일컫겠고 만군의 여호와의 산은 (3____)이라 일컫게 되리라.”(3절) 언약백성의 구성원은 “늙은 남자들과 늙은 여자들”(4절)과 “소년과 소녀들”(5절)로 여러 세대가 통합되는 모양이 될 것입니다. […]
스가랴 7장 금식보다 순종!
스가랴 7장 금식보다 순종!
슥 7:1
처음 예언이 있은 후 2년이 지난, 주전 518년(“다리오 왕 제 사 년 아홉째 달” 1절) 여호와의 말씀이 스가랴에게 임합니다. 벧엘은 과거 우상숭배의 중심지입니다. 벧엘로부터 어떤 사람이 사레셀과 레겜멕렉과 그의 부하들을 보내어 하나님에게 제사하고(여호와에게 은혜를 구하고) 예루살렘의 제사장과 선지자들에게 (1___)월과 (2___)월에 금식하고 […]
스가랴 6장 여덟째 환상: 왕과 제사장의 평화의 의논
스가랴 6장 여덟째 환상: 왕과 제사장의 평화의 의논
슥 6:13
여덟째 환상은 네 병거입니다. 구리로 된 두 산 사이에서 네 마리의 말이 이끄는 네 병거가 나와 북쪽 땅과 남쪽 땅, 그리고 온 땅에 두루 다닙니다. 고대 근동에서는 구리, 곧 청동으로 된 두 산은 하늘 문을 가리킨다고 믿었습니다. […]
스가랴 5장 여섯ㆍ일곱째 환상: 두루마리(죄의 심판)와 에바(죄의 제거)
스가랴 5장 여섯ㆍ일곱째 환상: 두루마리(죄의 심판)와 에바(죄의 제거)
슥 5:1
1-4절에는 여섯째 환상이 나오는데 날아가는 두루마리에 관한 것입니다. 크기가 거대합니다. 가로 10미터 세로 5미터 정도(길이 20규빗 × 너비 10규빗) 됩니다. 이 두루마리는 십계명 돌판처럼 양면에 앞 뒤 모두에 기록된 언약문서입니다. 두 종류의 죄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첫째는 (1____)질(3절)이고, […]
스가랴 4장 다섯째 환상: 두 직분자를 통한 하나님의 일
스가랴 4장 다섯째 환상: 두 직분자를 통한 하나님의 일
슥 4:3
다섯째 환상이 잠이 깜박 든 스가랴를 깨웁니다. 스가랴는 칠흑같이 어두운 밤에 환하게 빛나는 순금 등잔대와 기름 그릇, 그리고 그 위에 있는 일곱 등잔을 봅니다. 기름 그릇으로부터 일곱 등잔으로 연결되는 일곱 관이 기름을 공급합니다. 등잔대 옆에는 “두 […]
스가랴 3장 넷째 환상: 죄 용서
스가랴 3장 넷째 환상: 죄 용서
슥 3:9
넷째 환상이 이어집니다. 욥의 경우처럼 (1____)이 하나님의 천사 우편에 서서 대제사장 여호수아를 고발하며 대적합니다(1절). 본래 “사탄”은 ‘고발자’입니다. 아마도 대제사장 여호수아가 흠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여호수아가 (2_____) 옷을 입고 천사 앞에 서 있는지라.”(3절) 포로 귀환 후 종교 지도자였던 여호수아의 […]
스가랴 2장 셋째 환상: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
스가랴 2장 셋째 환상: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
슥 2:1
셋째 환상(1-13절)이 이어집니다. 한 사람이 “(1____)줄”을 손에 잡고 예루살렘을 측량합니다(1-2절). 1장에 “먹줄”(1:16)이라고 표현 된 것과 같습니다. 예루살렘이 다시 재건될 것인데 얼마나 많은 사람이 와서 함께 살게 될 것인지 그 경계를 정할 수 없을 만큼 크다고 합니다. “예루살렘은 그 […]
스가랴 1장 첫째와 둘째 환상: 회개의 요청과 열방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
스가랴 1장 첫째와 둘째 환상: 회개의 요청과 열방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
슥 1:1
하나님은 스가랴 선지자를 통해 과거 언약백성인 이스라엘에게 선지자를 통해 지속적으로 말했지만 거절하며 귀 기울이지 않았음을 기억하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통해 지속적으로 “내게로 돌아오라”(3절)고 회개를 요청했고 “그리하면 내가 (1____)에게로 (2____)가리라”(3절)라고 약속했습니다. 마치 요구를 들어주면 약속을 […]
스가랴 서론
스가랴
스가랴는 학개와 같은 시대에 예언한 제사장으로서 선지자의 역할을 했습니다(예레미야와 에스겔도 동일 함, 렘 1:1과 겔 1:3 참조). “다리오 왕 제 이년”(1:1; 학 1:1)에 예언했으니, 제1차 예루살렘 귀환(주전 538) 후 주전 520년 정도입니다. 스가랴의 활동 시기는 구약성경 에스라에 등장합니다. “선지자들 곧 선지자 학개와 잇도의 손자 스가랴가 […]
학개 2장 이전보다 영광스런 성전의 소망
학개 2장 이전보다 영광스런 성전의 소망
학 2:4
공사를 시작한 지 약 한 달 정도 지나(7월 21일) 학개가 다시 그들을 격려합니다. “이 땅 모든 백성아, 스스로 (1____)게 하여 (2___)할지어다.”(4절) 그럴 이유가 충분한 것은 하나님이 “함께”(4절)하기 때문입니다. 언약의 하나님은 언약의 말씀으로 계속 격려하며 두려워하지 말 것을 권고합니다. 비록 […]
학개 1장 우선순위에서 밀렸던 성전건축의 시작
학개 1장 우선순위에서 밀렸던 성전건축의 시작
학 1:1
학개는 다리오(Darius, 주전 522-486 재위) 왕 통치 2년 6월 1일에 예언(설교)을(를) 시작합니다. 이 연대는 주전 520년으로 보입니다. 핵심은 이것입니다. “너희는 산에 올라가서 (1____)를 가져다가 (2____)을 건축하라.”(8절) 예루살렘에 돌아온 유다인은 “여호와의 전을 건축할 시기가 이르지 (3____)하였다”(2절)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유다의 관심은 […]
학개 서론
학개
유다는 주전 586년 제3차 바빌론 포로로 잡혀갔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고레스 왕을 세워 유다를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그것이 주전 538년(제1차 예루살렘 귀환) 이루어집니다. 이 역사적 사건은 에스라 1-2장에 나옵니다. 에스라가 열정을 가지고 성전을 재건하는데 팔레스타인에 살고 있던 사마리아 사람의 방해로 중단되었습니다(스 3:3-4:5). 그로부터 […]
스바냐 3장 언약백성을 향한 경고, 남은자, 그리고 열방의 구원
스바냐 3장 언약백성을 향한 경고, 남은자, 그리고 열방의 구원
습 3:17
남 유다의 죄는 방백ㆍ재판장ㆍ선지자ㆍ제사장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나타납니다. “그가 (1____)을 듣지 아니하며, (2____)을 받지 아니하며, 여호와를 (3____)하지 아니하며, 자기 하나님에게 가까이 (4____)가지 아니하였도다.”(2절) 남 유다에게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고 교훈을 받으라(’7절)고 권고하지만 더욱더 죄를 더하여(7절) 여호와의 질투의 불에 […]
스바냐 2장 언약백성을 향한 회개의 촉구와 열방의 멸망
스바냐 2장 언약백성을 향한 회개의 촉구와 열방의 멸망
습 2:3
공의의 하나님은 동시에 사랑의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회개의 기회를 주십니다(1-2절). 여호와를 “찾으라”(3절)고 권고합니다. “여호와의 (1____)를 지키는 세상의 모든 (2____)한 자들아! 너희는 여호와를 찾으라. 공의와 (3____)을 구하라. 너희가 혹시 여호와의 (4____)의 날에 숨김을 얻으리라.”(3절)
이어 이스라엘의 죄 뿐만 아니라, 이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