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인간과 대화하는 방법이 말씀이라면 인간이 하나님께 대화하는 방법은 기도입니다. 성도는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교제합니다.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은혜를 받습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응답입니다. 기도는 우리 자신의 의를 자랑하는 도구가 아닙니다. 예수님은 그런 바리새인을 야단치셨습니다. 기도는 사람들이 보지 않는 곳, 곧 골방에서 해야 합니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내밀한 대화입니다.
기도의 종류는 ‘골방기도’와 ‘공적기도’, 그리고 ‘합심기도’가 있습니다.
첫째, ‘골방기도’는 모든 그리스도인이 해야 할 개인적이고 사적인 비밀 기도입니다.
둘째, ‘공적기도’는 예배에서 행하는 목사의 기도나 혹은 공적인 모임에서 하는 기도를 말합니다.
셋째, ‘합심기도’는 교인들이 함께 한 장소와 한 시간에 한 가지 혹은 더 많은 기도제목을 가지고 마음을 합하여 기도하는 것입니다.
넷째, 다우리교회는 아침 기도회(오전 06:30)를 합니다. 그리고 수요일 저녁 비정기적으로 수요기도회(오후 20:00)를 갖습니다. 누구나 자유롭게 기도회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1) 골방기도의 의미
‘주기도문’이 예수님이 가르쳐주신 ‘기도의 내용’이라면, ‘골방기도’는 예수님이 우리에게 가르쳐 주신 ‘기도의 방법’입니다.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마 6:6)
2) 골방기도의 예(1)
(1) 하나님의 이름을 부릅니다.
예)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혹은 “전능하신 하나님!”
(2) 읽은 성경을 기초로 하나님과 그분의 큰일을 자신의 말로 얘기(복창)합니다.
(3) 대화하듯 기도 합니다.
(4) 내 뜻이 아니라, 주님의 뜻에 따라 살게 해 달라고 기도합니다.
(5) 삶의 구체적인 것들을 주님의 뜻과 관련시켜 간구합니다.
(6) 요일별로 주제를 정해(가족, 교회, 지인, 한국교회, 하나님 나라 등) 기도합니다.
3) 골방기도의 예(2)
(1) 주기도문을 한 간구, 혹은 한 문장씩 깊이 생각하며 천천히 기도합니다.
(2) 시편을 한 장 읽고 한 절 씩 생각하며 기도합니다.
(3) 한 주를 여러 주제로 나눠서 매일 지정된 내용을 기도합니다.
예) 월 = 가족을 위해; 화 = 일, 직장과 학교를 위해; 수 = 교회를 위해; 목 = 친구들을 위해; 금 = 개인적 기도 제목; 토 = 주일 예배와 안식을 위해; 일 = 선교와 국가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