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일서 2장 대언자 예수 그리스도와 새 계명의 삶
주요 구절: 요일 2:16
참 신자도 죄를 짓습니다. 그렇지만 곧 죄를 회개하고 돌아섭니다. 죄를 짓지 않으려고 애씁니다. “누구든지 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하나님의 사랑이 참으로 그 속에서 온전하게 되었나니, 이로써 우리가 그의 (1___)에 있는 줄을 아노라.”(5절) 그리스도를 안다는 것은 그분의 뜻과 계명을 지키는 것입니다(3-4절). 앎은 행동으로 증명됩니다.
“새 계명”은 “옛 계명”과 다르지 않습니다(7절). 예수님이 율법을 완성하면서 계명을 새롭(완전하)게 했다는 점에서 신약의 성도는 “새 계명”(8절)을 받았습니다. 계명의 핵심은 사랑입니다.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입니다. 빛과 어둠이 함께 하지 못하는 것처럼 사랑과 미움은 함께 할 수 없습니다(9-11절). “그의 형제를 미워하는 자는 (2____)에 있고, 또 어둠에 행하며 갈 곳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그 어둠이 그의 눈을 (3___)게 하였음이라.”(11절)
요한은 수신자를 두 부류로 나눕니다. ‘하나님의 가족’과 ‘사탄의 가족’입니다. 하나님의 가족은 ‘자녀’ㆍ‘아비’ㆍ‘청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구분은 영적 성숙의 정도를 말합니다. 내용이 반복해서 나오는 것은 강조의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말하는 자(話者)와 듣는 자(聽者)의 관점의 차이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12-13절은 이 편지를 “내가…쓰는”(12절)이라는 표현을 볼 때 요한의 관점에서 말하고 있습니다. 14절은 “내가…쓴”(14절)이라는 표현을 볼 때 편지를 읽는 독자의 관점을 생각하고 반복합니다. 분명한 것은 수신자는 이미 복음을 받고 들어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4____)하지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안에 있지 아니하니”(15절)라고 경고합니다. “세상에 있는 것들”이란 무엇일까요?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5____)”(16절)인데 그런 것들은 아버지로부터 온 것이 아닙니다.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6___)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거하느니라.”(17절)
요한은 “아이들아”(18절)라고 부르며 신앙적으로 어린 성도들을 향해 경고합니다. “지금은 마지막 (7___)라. 적 그리스도가 오리라는 말을 너희가 들은 것과 같이 지금도 많은 적 그리스도가 일어났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마지막 때인 줄 아노라.”(18절) “적 그리스도”(Anti-Christ)라는 단어는 요한의 편지에만 등장(18, 22; 4:3; 요이 7)합니다. 적 그리스도는 그리스도를 대적하는 자를 말합니다.
적 그리스도는 거짓 선생과 교사들인데 이들의 첫 번째 특징은 교회를 떠나(나가)는 데 나타납니다(19절). 두 번째 특징은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것에서 보입니다(22-23절). 세 번째 특징은 미혹하고 속이는 데서 나타납니다(26절).
참 그리스도인의 첫 번째 특징은 “기름 부음”(20절)을 받아 성령님의 보호를 받습니다. 그래서 “참 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8___) 안에”(27절) 거할 수 있습니다(눅 4:34; 행 3:14). 두 번째 특징은 “모든 것”(20절)을 압니다(요 14:26; 16:13). 참 신자는 중생하여 성령의 능력으로 진리를 알고 인내하며 견디며 의를 행합니다. 세 번째 특징은 “그의 안에 거”(28절)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택함 받지 않은 거짓 신자들은 이단으로 넘어갑니다. 그들은 거듭난 적이 없는 자들임이 증명됩니다. 네 번째 특징은 “의를 행”(29절)함으로 그의 중생을 확인합니다.
생각하기 | |
사도 요한 당시 적 그리스도는 무엇을 가르쳤나요? | |
해답 | |
답: 1. 안, 2. 어둠, 3. 멀, 4. 사랑, 5. 자랑, 6. 뜻, 7. 때, 8, 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