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디아서 3장 율법의 역할과 이신칭의

주요 구절: 3:11

바울의 어조가 상당히 강경합니다. “어리석도다, (1______) 사람들아!”(1절) 바울은 다섯 가지 반어적 질문으로 그들이 어떻게 그리스도를 믿고 성령을 받았는지 설명합니다. “…누가 너희를 (2___)더냐?”(1절) “성령을 받은 것이 율법의 행위로냐?”(2절)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이제는 육체로 마치겠느냐?”(3절) “많은 괴로움을 헛되이 받았느냐?”(4절) “혹은 듣고 (3____)에서냐?”(5절)

 

바울은 구약성경을 인용합니다. 아브라함이 믿음으로 의롭게 되었음을 증거로 제시합니다(6-9절). 더 나아가 창세기(8절, 창 12:3), 레위기(12절, 레 18:5)와 신명기(10절, 신 27:26; 13절, 신 21:23)와 하박국(11절, 합 2:4)을 언급합니다. 율법의 요구에 따라 살고자 하는 자는 죄의 저주 아래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누구도 예외가 아닙니다. 들어 보십시오.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에 있나니, 기록된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 대로 모든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4____)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10절)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을 행함으로가 아니라, 율법의 저주 아래 있는 우리를 속량하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저주의 죽음을 당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가능합니다(11-14절). 아브라함도 믿음으로 의롭게 된 것처럼 갈라디아교회 성도들도 믿음으로 “성령의 약속을 받게” 된 것입니다(14절).

 

바울은 이어 “율법”을 “언약(약속)”과 대비하며 구원을 설명합니다. 아브라함이 약속을 믿음으로 의롭게 된 것(창 15장)을 모세가 후에 받은 율법(출 20장)이 폐지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율법은 사람을 의롭게 하지 못하고 죄를 가르치는 교육적 의미가 있을 뿐입니다. 율법은 ‘약속하신 자손’(16절)이 오시기까지 중보자 모세의 손에 임시로 주어진 것입니다. 바울은 그 율법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5____)교사”(24절)라고 합니다. 율법은 죄를 알게 하는 초등교사(a Guardian NIV2011)와 같은 안내역할을 합니다. 율법은 거룩하고 의로우며 선합니다(롬 7:12). 그러나 율법은 인간을 살릴 수 없습니다. 율법은 생명을 주지 못하고 인간을 죄 아래로 가둡니다(22절). 모세도 율법을 이스라엘에게 주지만, 이스라엘 백성이 순종하지 못할 것임을 예언했습니다(신 31:24-29). 그러므로 생명은 율법이 아니라 믿음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3:6-9). “(6____)이 온 후로는 우리가 초등교사 아래에 있지 아니하도다.”(25절) 이 믿음은 그리스도에 대한 새 언약의 믿음을 의미합니다(22절). 믿음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입양됩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7____)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8___) 입었느니라.”(27절) 입양 된 자가 입는 옷이 ‘그리스도 표’입니다. 이 은혜가 수여되는 데는 인종(유대인과 헬라인), 신분(종과 자유인), 성별(남자와 여자)의 차이가 없습니다(28절). 입양된 자이면 당연히 유업을 받습니다(29절).

 

생각하기  
율법과 믿음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해답  
답: 1. 갈라디아, 2. 꾀, 3. 믿음, 4. 저주, 5. 초등, 6. 믿음, 7. 세례, 8. 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