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11장 바벨, 셈의 족보와 데라의 족보

창 11:9

6d674634f05839b38c3a899b

노아 홍수 세 아들이 나뉘어 흩어지고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합니다. 하지만, 오래가지 못합니다.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지 않고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살아가려는 자들이 등장합니다. 그 때까지만 해도 세상의 언어는 하나였습니다. “온 땅의 (1____)가 하나요, 말이 (2____)였더라.”(1절) 셈과 함과 야벳의 자손들이 “동방으로 옮기다가 (3____) 평지”에서 성을 만들고 삽니다(2절). 그들은 더 이상 흩어지고 싶지 않습니다. 땅에 충만 하려 하지 않고 모여 뭉치고 힘을 가지려 합니다. 하나님의 명령에 대항합니다. “성읍”(도시)을(를) 만들어 뭉치고 “탑”을 쌓아 하늘에 닿아 하나님의 경지에 이르려 합니다(4절). 탑을 높이 쌓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우리 (4____)을 내고 온 지면에 흩어짐을 면”(4절)하려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그분의 통치권을 인정하지 않고 그 자리에 인간 자신이 앉으려는 사악한 마음이며 교만한 행동입니다. ‘하나님의 이름과 영광’을 위한 삶이 아니라, ‘우리의 이름과 영광’을 위한 삶을 추구한 것입니다. 아담과 하와가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었던 때처럼 피조물이 창조주의 자리(“하나님과 같이 되어”, 3:5)에 오르려는 교만한 마음과 같습니다. 이것은 심판 받아 마땅한 죄입니다.

 

“여호와께서 사람들이 (5____)하는 그 성읍과 (6___)을 보려고 내려오셨더라.”(5절) 소돔과 고모라의 악행을 보시려고 내려오신 것과 같습니다(18장). 하나님의 심판은 특이합니다. 바벨탑 건축가들이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의 (7____)를 혼잡하게 하여 그들이 서로 알아듣지 못하게 하자.”(7절) 하나님이 하신 것입니다. 결국 그들은 도시 건설을 중단할 수밖에 없습니다. 서로 언어가 달라, 의사소통이 불가능했습니다.

이렇게 ‘방언’은 죄인을 심판하는 역할을 합니다. 구약성경에 방언은 심판의 메시지로 자주 사용됩니다(신 28:49; 사 28:9-13). 오랜 후에 그리스도의 성령님이 오시면 심판으로서의 방언이 구원하는 방언으로 회복됩니다(행 2:1-41). 요한계시록의 예언에 보면 마지막에 구원 받은 백성이 한 마음과 한 언어, 곧 한 방언으로 새 노래를 부를 것입니다(계 14:3).

 

다섯 번째 ‘톨레도트’(족보)가 11장 10절에 나타납니다. “셈의 (8____)는 이러하니라.”(10절) 10장 노아의 아들들의 족보는 각 나라의 족보를 보여주지만 11장 셈의 족보는 여자의 후손(그리스도)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그렇다고 해서 셈의 족보에 나타나는 사람들의 삶이 경건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것은 여호수아가 노년에 고별설교를 한 데서 나타납니다. “……옛적에 너희의 조상들, 곧 아브라함의 아버지, 나홀의 아버지 데라가 강 저쪽에 거주하여 다른 (9___)들을 섬겼으나……너희의 조상들이 강 저쪽과 애굽에서 섬기던 신들을 치워 버리고 (10_____)만 섬기라.”(수 24:2-3, 14)

홍수 후 2년이 지나 노아는 (11______)을 낳습니다(10절). 아르박삿은 홍수 심판 이후 첫 약속의 아이입니다. 그를 통해 약속의 자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르박삿의 계보는 아브라함으로 이어집니다(26절).

 

여섯 번째 ‘톨레도트’(족보)가 연이어 나타납니다. “데라의 (12____)는 이러하니라.”(27절) 구원역사의 초점은 점점 더 좁혀집니다. ‘셈과 함과 야벳’에서 ‘셈’으로, ‘셈’에서 ‘데라’로, ‘데라’에서 ‘(13____)’으로 클로즈업 됩니다. 데라는 우상을 섬기는 갈대아 우르에서 아들 아브람을 데리고 하란으로 이주하여 거기서 죽습니다. “데라는 나이가 (14____) 세가 되어 하란에서 죽었더라.”(32절) ‘데라’라는 말의 뜻이 ‘달’인 것을 보면 조상들이 달 숭배와 관련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데라에게 가나안 땅으로 가라고 명령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그는 도중에 하란에 정착하고 그곳에서 죽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은 아들 아브람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우상 숭배자들 가운데 하나님이 아브람을 택한 것은 ‘오직 은혜’(Sola Gratia)가 아니면 설명이 불가능합니다. 아담 이후 족장들의 활동무대는 갈대아 우르지만, 이제 구원의 장소가 가나안 땅으로 옮겨집니다. 이스라엘 역사를 볼 때에도 예루살렘과 바빌론의 대립은 계속됩니다. 요한계시록에서도 아마겟돈 전쟁이 유브라데 강을 건너 예루살렘으로 향합니다(계 16장).

데라와 아브람 주변에 있는 가족 관계(족보)를 그려 보세요(25-31절).

 

 

 

 

답: 1. 언어, 2. 하나, 3. 시날, 4. 이름, 5. 건설, 6. 탑, 7. 언어, 8. 족보, 9. 신, 10. 여호와, 11. 아르박삿, 12. 족보, 13. 아브람, 14.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