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9장 메시아 예언과 심판의 확실성
사 9:6
1-7절은 이스라엘의 영적 타락으로 인해 칠흑 같은 어둠(8장)에 밝은 빛을 밝힙니다. 메시아의 빛이 환하게 빛납니다. “……여호와께서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에 (1____)를 당하게 하셨더니, 후에는 해변 길과 요단 저쪽 이방의 (2_____)를 영화롭게 하였느니라. (3____)에 행하던 (4____)이 큰 (5___)을 보고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주하던 자에게 빛이 비치도다.”(1-2절) 이 말씀은 마태복음 4장 13-16절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오심으로 성취됩니다.
악한 왕 아하스의 죄에도 불구하고 택한 백성을 구원하는 “만군의 여호와의 (6____)”(7절)에 대해 구체적으로 예언합니다. “이는 한 (7____)가 우리에게 났고 한 (8____)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9____)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10_____)라, (11____)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12____)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왕좌와 그의 나라에 군림하여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13____)이 이를 이루시리라.”(6-7절) 이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정확하게 이루어집니다. “한 아기”는 다윗의 후손(씨)을(를) 의미합니다(삼하 7:14; 시 2:7; 마 1:1, 3:17; 눅 1:32; 요 3:16). “정사”(政事)는 ‘정치와 통치 행위’를 말합니다. “기묘(奇妙)자와 모사”(謀士: 꾀를 써서 일이 잘 이루어지게 하는 사람)(6절)는 한 인격으로 ‘기묘한 모사’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놀라운 상담자’(a wonderful counsellor)라는 뜻입니다.
이사야 9:8-10:4절의 심판은 “에브라임과 (14______) 주민”(9절)을 향할 것입니다. 곧 북 왕국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의 예언입니다. 비록 이사야는 남 왕국의 선지자이지만, 북 왕국에 대해서도 예언합니다. 하나님의 심판을 코앞에 둔 북 왕국 이스라엘은 자기 죄를 인정하고 회개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하나님의 심판을 교만과 완악한 마음으로 비웃습니다. “(15____)이 무너졌으나, 우리는 (16_____) 돌로 쌓고 뽕나무들이 찍혔으나 우리는 (17_____)으로 그것을 대신하리라, 하는도다.”(10절) 교만의 극치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갑자기 “(18____) 사이에”(14절) 이루어집니다. “머리와 꼬리”를 끊을 것입니다. “그 머리는 곧 (19____)와 (20____)한 자요, 그 꼬리는 곧 (21____)말을 가르치는 (22_____)라. 백성을 인도하는 자가 그들을 미혹하니 인도를 받는 자들이 (23____)을 당하는도다.”(15-16절). 그들의 구체적 죄는 삶 속에 드러납니다. “불의한 법령을 만들며 불의한 말을 기록하며 가난한 자를 불공평하게 판결하여 가난한 내 백성의 권리를 박탈하며 과부에게 토색하고 고아의 것을 약탈하는 자는 화 있을진저.”(10:1-2) 하나님의 심판이 계속된다는 것을 “그의 (24___)이 여전히 펴져 있으리라”(12, 21; 10:4)라는 말로 반복해 표현합니다.
답: 1. 멸시, 2. 갈릴리, 3. 흑암, 4. 백성, 5. 빛, 6. 열심, 7. 아기, 8. 아들, 9. 정사, 10. 기묘자, 11. 모사, 12. 평강, 13. 열심, 14. 사마리아, 15. 벽돌, 16. 다듬은, 17. 백향목, 18. 하루, 19. 장로, 20. 존귀, 21. 거짓, 22. 선지자, 23. 멸망, 24. 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