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요한복음’(John+福音)의 저자는 예수님의 제자이고 세베대의 아들이며 야고보의 형제 요한입니다. 이 책의 저술 연대는 주후 70-100년 사이 언제일 것으로 보입니다. 베드로가 순교 하고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 된 후 기록된 것으로 봅니다. 기록 장소는 요한의 목회지 에베소로 봅니다. 대상은 에베소 주변 그리스도인과 그리스-로마 제국 가운데 있는 유대인과 이방인입니다. 특별히 ‘랍비’라는 단어를 ‘선생’이라고 친절하게 부가 설명하는 부분(1:38)은 이방인을 고려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 책의 기록 목적은 명시적으로 진술되어 있습니다.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20:31) 그래서 요한복음은 공관복음(마태복음ㆍ마가복음ㆍ누가복음)과 달리 선별된 몇 가지 주제가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메시아적 표적과 성경’, ‘세례 요한’, ‘예수님 그리스도의 존재’, ‘성부 하나님’, ‘예수님의 사역’, ‘성령’, ‘요한 자신을 포함한 예수님에 관한 증언들’이 특별하게 나타납니다. 예수님에 대한 강조점이 사복음서에서 차이가 나는데, 마태복음은 ‘왕’, 마가복음은 ‘종’, 누가복음은 ‘인간’, 요한복음은 ‘하나님’을 강조합니다.
개요
1:1-18 머리말(성육하신 말씀)
1:19-12:50 메시아의 표적
13:1-20:31 고별 설교와 고난
21:1-25 베드로와 요한의 역할
요한복음 1장 말씀이 육신이 됨
주요 구절: 요 1:1
“태초에 (1____)이 계시니라”(1절)는 창세기 1장 1절과 요한일서 1장 1절과 닮은꼴입니다.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2_____)이시니라.”(1절) 이 말씀은 천지창조에도 함께 했는데(2-3절) 생명(4절)과 빛(5절)입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3____)하더라.”(14절) 하지만, 빛이 세상에 왔지만 어둠이 깨닫지 못합니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4____)”(12절)가 수여됩니다. 이런 믿음은 스스로 가질 수 없습니다.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5___) 자들이니라.”(13절) ‘하나님이 나은 자’란 ‘중생한 자’를 말합니다(3:8).
요한복음에는 예수님과 세례 요한의 탄생에 대해 침묵합니다. 예수님에 대한 신학적 서론으로 시작해 곧 바로 세례 요한과 예수님의 사역을 기술합니다.
예수님은 요한으로부터 물 세례를 받음으로 공적 사역을 시작합니다. 세례 요한은 예수님을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6___)”(29, 36절)으로 소개합니다.
세례 요한의 사역이 예수님과 연결되듯이 제자들도 공통분모가 있습니다. 세례 요한의 제자였던 안드레가 시몬을 예수님에게 소개하자, 예수님은 시몬의 이름을 (7____)로 지어줍니다(40-42절). “게바”는 헬라어로 (8_____)입니다(42절). 베드로와 안드레가 예수님의 제자가 됩니다.
예수님은 빌립과 나다나엘을 제자로 부릅니다. 제자는 자원하는 것이 아니라, 부름(선택)을 받아 됩니다. ‘간사한 것이 없다’는 칭찬을 받은 나다나엘은 아마도 바돌로매(마 10:3)일 것입니다.
생각하기 | |
성자 하나님이 인간이 되셨습니다.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 |
해답 | |
답: 1. 말씀, 2. 하나님, 3. 충만, 4. 권세, 5. 난, 6. 양, 7. 게바, 8. 베드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