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11장 작은 두루마리의 내용을 전하는 두 증인
주요 구절: 계 11:3
요한은 작은 두루마리를 먹고 소화시켜 많은 백성과 나라에 기록된 내용을 전해야 합니다(10:10-11). 바로 그 내용이 11장에 펼쳐집니다. 지금까지는 듣고 보기만 하더니 이제 예언에 참여합니다. 요한은 지팡이 같은 긴 (1____)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 경
배하는 자들을 측량해야 합니다(1절). “갈대”는 요단 강둑을 따라 자라는 대나무 같은 식물로 측량용 도구로 사용됩니다. “성전과 제단”은 실제 예루살렘 성전이 아니라 ‘신약교회’를 의미합니다(엡 2:21). 이 성전의 경계를 측량해야 합니다. 어디까지가 성전인지 누가 진정으로 하나님을 경배하는 자이고 아닌 자인지를 측량합니다. 주님이 교회에 맡겨준 ‘천국 열쇠’에 관한 얘기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설교자는 말씀을 선포함으로 천국 문을 열고 닫습니다(마 18:16; 요 20:23). 교회 안과 밖에서 믿는 자들과 택함 받지 못한 자들을 구별하라는 명령입니다. 성전을 거룩하게 구별하면 자연스레 불신자의 모습도 드러납니다.
그러나 “성전 (2____) 마당”은 측량하지 말아야 합니다(2절). 성전 바깥마당에 속한 자는 교회에 소속되어 있어도 주님을 순전하게 믿지 않는 자나 교회 밖에 있는 자를 말합니다. 이들의 숫자가 많겠지만 참 성도는 적을 것입니다. 성전 바깥마당이 넓은 것에서 알 수 있습니다.
바깥마당에 속한 이방인이 하는 짓을 보십시오. 그들은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을 것입니다(2절). 이들은 거룩한 성 옆에 살지만, 사실은 말씀을 믿지 않고 오히려 세상과 짝하여 살아갑니다(창 6:1-4). 그들의 마지막은 멸망입니다. 그 기간은 ‘42달’(2절)인 데, 곧 ‘1260일’(한 달은 30일로 계산하면)입니다(3절). 그 기간 동안(42달 = 1260일) 이 마당에 사는 자들에게 사역할 “두 (3____)”이 등장합니다(3절). ‘광야로 도망간 여자’(12:6)도 바로 이 시기에 관한 이야기이며, ‘신성 모독하는 말을 하는 짐승’(13:5) 이야기도 이 시기에 일어날 것이다. ‘1260일’은 ‘42달’, 곧 ‘3년 6개월’입니다. 요한계시록에는 세상의 전체 역사를 ‘7년’으로 표현합니다. 구약의 기간이 ‘3년 6개월’, 신약의 기간이 ‘3년 6개월’인 셈입니다.
“두 증인”은 굵은 베옷을 입고 예언합니다(3절). “굵은 베옷”은 세상의 ‘죄에 대한 통회와 슬픔’을 의미합니다(왕상 21:27; 마 11:21). 세상을 향해 회개를 부르짖습니다. “두 증인”은 신약시대의 신실한 복음 전파자를 의미합니다. 두 증인은 주 앞에 서 있는 (4___) 감람나무와 두 촛대로 표현됩니다(4절).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는 스가랴 4장에 나타난 이상을 생각나게 한다. 그 곳에는 ‘순금 등대’ 옆에 ‘두 감람나무’가 있습니다. ‘등대’는 두 층으로 되어 있는데, 당시 통치자인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요수아를 암시하며, 앞으로 다가올 시대의 통치자와 제사장을 대표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을 인도할 지도자들입니다. 그들만이 백성에게 빛을 주고 길을 인도할 수 있습니다. “감람나무”는 “촛대”에 불꽃을 태우는 기름을 제공하기에 말씀의 선포자에게 성령의 기름 부음으로 그들의 마음을 불태우게 될 것임을 암시합니다.
두 증인이 세상에서 ‘1260일’ 동안 행하는 일은 대단합니다. 능력의 복음 전파자가 대적자를 향해 할 수 있는 일들이 예표 됩니다. “만일 누구든지 그들을 해(害)하고자 하면 그들의 입에서 (5___)이 나와서 그들의 원수를 삼켜 버릴 것이요, 누구든지 그들을 해하고자 하면 반드시 그와 같이 죽임을 당하리라.”(5절) 이 상황은 엘리야의 사역을 연상케 합니다(왕하 1:9-12). 불이 나와서 원수를 소멸하거나, 비가 오지 못하게 하고(왕상 17:1), 물을 변하여 피가 되게 하고(출 7:20), 재앙으로 세상을 칠 것입니다(5-6절). 복음의 능력이 얼마나 큰지를 보여 줄 것입니다.
하지만, 복음을 전하는 자들이 없어질 날이 옵니다. 모든 택한 백성이 주님에게 돌아오지만, 멸망하기로 작정된 자들은 마음을 더 완고하게 할 것입니다(마 23:37 “…그러나 너희가 원치 아니하였도다.”).
두 증인의 증거가 끝날 때 무저갱에서 짐승(사탄)이 올라와 두 증인과 싸워 이기고 죽입니다(7절). 두 증인의 시체가 큰 성 길에 나뒹굴게 됩니다(8절). 그 큰 성은 “소돔”과 “애굽”입니다(8절). “소돔”은 윤리적 타락을 대표하고, “애굽”(이집트)은(는) 주의 백성을 학대하는 곳을 나타냅니다. 그 곳은 “그들의 주께서 십자가에 (6___) 박히신 곳”(8절)입니다. 반 기독교적 권세는 한 때 교회가 있었던 곳을 파괴하고 승리를 자랑하고 싶어 할 것입니다.
두 증인의 시체를 사흘 반(3.5日) 동안 장사하지 못하게 합니다(9절). 이 기간은 ‘3.5年’(=‘1260일’)에 비하면 아주 짧은 시간을 암시합니다. 그들의 핍박이 굉장해 보이지만, 다행히 짧을 것입니다. 대적자들은 두 증인의 주검을 길에 두고 장사하지 않고 승리를 자축합니다. 죄를 지적하며 힘들게 했던 두 증인의 죽음을 기뻐하며 서로 선물 교환을 하며 좋아합니다(10절).
그런데 삼일 반 후 하나님의 “(7____)”가 저들 속에 들어갑니다. 그러자 죽은 시체가 길 가에서 다시 살아납니다(11절). 부활에 대한 예언입니다(살전 4:16). 하늘에서 “이리로 올라오라”하는 큰 음성이 나니 그들이 듣고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갑니다(12절). 세상 사람이 그 모습을 봅니다. 그들은 두려워합니다(13절). 두 증인이 외쳤던 말씀이 진실입니다(11절). 그 때 큰 지진이 나서 ‘소돔과 이집트’ 사람 칠천이 죽고, 남은 자들이 두려워 떨며 하나님께 겉으로나마 영광을 돌립니다(13절). 이것은 회개의 자세가 아니고 단순한 두려움의 표시일 뿐입니다.
첫째 화는 다섯째 천사가 나팔을 분 후 나타난 것이고(9:12), 둘째 화는 여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면서 나타나는 심판을 말합니다(9:13-11:13). 심판이 계속 되면 될수록 주님의 재림이 가깝습니다. 세 번째 화는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면서 시작되어(11:15), 14장까지 이어지고, 진노의 대접(15장 이후)까지 진행됩니다.
일곱째 나팔이 울려 퍼지자, 하늘은 예수 그리스도의 왕 됨을 확인하고, 선포하고, 보여줍니다.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의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시리로다.”(15절) 또 하나님 앞에 자기 보좌에 앉아 있는 24장로들, 곧 신ㆍ구약 시대의 성도 대표가 엎드려 하나님에게 경배하기를, “감사하옵나니, 옛적에도 계셨고, 지금도 계신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친히 큰 권능을 잡으시고 (8___) 노릇 하시도다.”(17절) 사탄이 세상에서 왕 노릇했는데, 이제 세상의 마지막에 하나님이 진정한 왕임을 인정하는 장면입니다. 요한은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우주의 왕임을 눈으로 직접 봅니다.
예수님의 왕 됨을 선포하니 이방인은 분노합니다(18절). 예수님을 싫어하여 멸망의 길로 치닫습니다. 하나님은 세상을 향하여 심판을 선포합니다. “주의 진노가 내려 죽은 자들을 심판하시며 종 선지자들과 성도들과, 또 큰 자든지 작은 자든지 주의 이름을 경외하는 자들에게 상주시며, 또 땅을 망하게 하는 자들을 멸망시키실 때로소이다.”(18절)
요한은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을 보는 특권을 얻습니다. 그 성전 안에는 하나님의 언약궤가 보입니다(19절). 그 성전 안에는 번개와 음성들과 우레와 지진과 큰 우박이 있습니다(19절). 지성소에는 대제사장이 일 년에 한 번씩 들어 갈 수 있습니다(출 30:10). 지성소에는 어두워 거의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 지성소가 모든 사람에게 개방됩니다. 하나님의 영광이 하늘 성소에서 영광스럽게 빛납니다. ‘번개ㆍ음성ㆍ우레ㆍ지진ㆍ큰 우박’은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합니다. 이 특권은 오늘을 살아가는 모든 성도가 담대히 은혜의 보좌 앞에 나아감으로 성취됩니다(히 4:16).
생각하기 | |
복음 전하는 자에게 핍박이 있겠지만, 소망은 무엇입니까? | |
해답 | |
답: 1. 갈대, 2. 바깥, 3. 증인, 4. 두, 5. 불, 6. 못, 7. 생기, 8. 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