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고보서 4장 세상을 멀리하고 하나님을 가까이 하라

주요 구절: 약 4:17

James 4:10 (ESV) - James 4:10 ESV - Humble yourselves before the… | Biblia

야고보는 신자가 교회에서 믿음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너희 중에”(1절, = “너희 지체 중에서)라는 말은 ‘교회 가운데’라는 뜻입니다. 교회에 ‘싸움’과 ‘다툼’이 있는 이유는 “싸우는 (1____)”(1절) 때문입니다. “정욕”(情慾)은 쾌락을 추구하고 강열하게 바라는 것을 말합니다. 자신의 욕망을 추구하면 ‘시기’와 ‘다툼과 싸움’이 일어나고 결국 ‘살인’에 이릅니다. 이런 자는 하나님에게 기도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더욱 큰 은혜”(6절)를 얻을 수 없습니다. 혹시 그들이 기도할지라도 받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정욕으로 쓰려고 (2____) 구하기 때문”(3절)입니다. 자신의 욕망을 추구하는 자는 “간음한 여인”(4절)과 같습니다. 이 편지를 받는 유대인은 무슨 말인지 잘 이해했을 것입니다. 구약성경에 배교한 이스라엘을 자주 ‘간음한 여자’로 비유했기 때문입니다(대하 21:11; 렘 2:20; 겔 16:26-29; 호 1:2; 4:15).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과 (3____) 됨을 알지 못하느냐?” (4절) 세상을 따르는 자는 하나님과 멀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께 기도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거나 정욕대로 기도하는 자는 교만합니다. 그들은 하늘로부터 오는 “은혜”를 선물로 받지 못합니다. 겸손한 자는 “더 큰 (4____)”(6절)를 얻습니다.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6절)

은혜를 받은 겸손한 자에게 요구되는 10가지 명령이 이어집니다(7-10절). 겸손한 자의 삶의 모습입니다. “하나님께 복종할지어다.”(7절) “마귀를 대적하라.”(7절) “하나님을 가까이 하라.”(8절) “손을 깨끗이 하라.”(8절) “마음을 성결하게 하라.”(8절) “슬퍼”하라(9절). “애통”하라(9절). “(5___)지어다.”(9절) “웃음을 애통으로, 너희 즐거움을 근심으로 바꿀지어다.”(9절) “주 앞에서 (6___)추라.”(10절)

 

“형제들아, 서로 비방하지 말라”(11절)라는 말은 죄에 대해 무관심 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교회 형제에게 ‘악평하거나 사랑이 없는 악의적 비난과 중상 모략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언제나 ‘비방’을 금합니다(레 19:16; 시 50:20; 렘 6:28; 롬 1:30; 고후 12:20; 벧전 2:1). 비방자는 ‘비방하지 말라’는 율법(레 19:16)을 판단하는 격이 되고, 율법의 준행자가 아니라, 율법의 재판관이 되는 셈(11절)입니다. 율법의 재판관은 한 분 하나님뿐입니다.

하나님의 존재를 믿지만(이론적 유신론자), 실제 삶에서는 하나님의 존재를 믿지 않는 자들(실천적 무신론자)도 있습니다. “들으라! 너희 중에 말하기를 오늘이나 내일이나 우리가 어떤 도시에 가서 거기서 일 년을 머물며 장사하여 이익을 보리라, 하는 자들아!”(13절) 생업의 계획을 금지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뜻’과 상관없이 ‘자신의 뜻’대로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허탄한 (7____)”은 “악한 것”입니다(16절). 적극적으로 하나님의 뜻에 대적하는 것(작위적, 作爲的)도 죄이지만, 소극적으로 “선을 행할 줄 (8____)도 행하지 아니하면 죄”(17절)입니다(비작위적, 非作爲的).

 

생각하기  
교만과 겸손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해답  
답: 1. 정욕, 2. 잘못, 3. 원수, 4 은혜, 5. 울, 6. 낮, 7. 자랑, 8. 알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