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 2:8-3:5 사랑의 나눔

2:7

Why was the sensuous, poetic Song of Songs included in the Bible? —  GetReligion

아가 2:7-3:5절은 두 번째 부분인데 ‘신부의 노래(2:8-9) => 신랑의 노래(2:10-14) => 신부의 노래(2:15-3:5)’가 이어집니다.

신부는 사랑하는 자의 목소리를 듣습니다(8절). 사랑하는 사람이 멀리서 자신을 보기 위해 달려오는 모습을 그림언어로 표현합니다. “내 사랑하는 자의 (1_____)로구나! 보라, 그가 (2___)에서 달리고 작은 산을 (3____) 넘어오는구나.”(8절) 신랑이 헐떡이며 산을 넘지만 전혀 피곤해 보이지 않습니다. 신부의 집에 도착한 신랑은 (4____)와도 같고 어린 (5____)과도 같습니다(9절). “노루”는 사랑의 상징이고 “어린 사슴”은 젊은 열정을 가리킵니다. 신부의 집에 도착한 신랑은 “창살 (6___)”으로 신부를 엿봅니다(9절). 신랑의 신부를 향한 사랑의 열망을 느낄 수 있습니다.

 

2:10-14에는 신랑의 화답송이 나옵니다. 노래는 만물이 소생하는 봄으로 두 사람의 관계를 표현합니다. 땅에 꽃이 피고 새(비둘기)가 노래하며 무화과나무에는 (7____) 열매가 익고, 포도나무는 (8___)을 피워 (9____)를 내는 봄입니다(2:12-13). 아름다운 분위기 가운데 신랑은 신부에게 이렇게 제안합니다. “나의 (10____), 내 어여쁜 자야! 일어나서 함께 가자!”(2:10, 13)

 

2:15-3:5까지는 신부의 노래가 이어집니다. 사랑을 방해하는 여우를 없애줄 것을 바랍니다(2:15). 포도원은 꽃이 피어 달콤한 사랑을 나누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방해꾼은 환영받을 수 없습니다.

 

한 순간 신부는 신랑을 잃어버립니다. 밤에 신랑을 찾아 나서지만 만나지 못합니다. 마침내 신부가 신랑을 만납니다. 신부는 신랑의 손을 붙잡고 자기 (11______) 집으로 데리고 옵니다(3:4). 3:5에서 신랑이 잠자리에 들었는데 너무나 사랑스럽고 아름다워 제발 깨우지 말라고 요청합니다. 절제된 사랑의 강열함 표현합니다.

 

답: 1. 목소리, 2. 산, 3. 빨리, 4. 노루, 5. 사슴, 6. 틈, 7. 푸른, 8. 꽃, 9. 향기, 10. 사랑, 11. 어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