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디아서 2장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복음을 믿음으로

주요 구절: 갈 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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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년 후”(1절, 주후 47년 경)에 바울은 바나바와 함께 디도를 데리고 다시 예루살렘으로 올라갑니다(행 11:27-30). 바울은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부름 받은 사도입니다. 바울이 전한 복음은 예루살렘에서 사역하던 유력한 사도들의 복음과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바울의 사도적 권위는 사도들(예수님의 제자들)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직접 온 것임을 분명히 합니다. “…내가 이방 가운데서 전파하는 (1____)을 그들에게 제시하되 유력한 자들에게 사사로이 한 것은 내가 달음질하는 것이나 달음질한 것이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2절) 그러면서 바울이 헬라인 디도에게 할례를 억지로 받게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언급합니다. 왜 그럴까요? 유대주의자들, “가만히 들어온 거짓 (2____)들”(4절) 때문입니다. 그들은 할례를 꼭 행해야만 완전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다고 가르쳤습니다(다른 복음). 그것은 복음의 자유를 할례로 꽁꽁 묶어 종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것은 복음이 아닙니다. “그들에게 우리가 한시도 복종하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복음의 (3____)가 항상 너희 가운데 있게 하려 함이라.”(5절)

 

유력한 사도들은 유대인을 위한 사도로, 자신은 이방인을 위한 사도로 부름 받았음을 분명히 합니다. 사도들도 바울이 이방인의 사도된 것을 인정했습니다. “또 기둥 같이 여기는 야고보와 (4____)와 요한도 내게 주신 은혜를 알므로 나와 바나바에게 친교의 악수를 하였으니, 우리는 이방인에게로 그들은 (5____)자에게로 가게 하려 함이라.”(9절) 바울이 “친교의 악수”를 한 것은 자신이 “가난한 자들”(10절) 위한 구제헌금을 이방인 교회로부터 거두어 예루살렘에 전달하는 것에서 잘 나타납니다.

 

이 모든 얘기는 바울 자신을 자랑하기 위함이 아니라, 복음 때문입니다. 바울은 안디옥에서 있었던 한 사건을 예로 들면서 베드로조차 행위가 아니라, 믿음으로 말미암는 은혜의 복음이 손해를 본 사건을 언급합니다(11-21절). 바울이 전하려는 핵심이 16절과 20절에 잘 나타납니다.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6____)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16절) “내가 그리스도와 (7____)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20절)

 

생각하기  
종교적 행위와 믿음의 관계를 설명해 보십시오.
   
해답  
답: 1. 복음, 2. 형제, 3. 진리, 4. 게바, 5. 할례, 6. 믿음, 7.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