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기 13장 삼손의 출생

삿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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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6장은 사사 삼손과 이스라엘에 관한 내용입니다. 다시 이스라엘이 하나님 앞에서 죄를 지어 (1____)년 동안 블레셋 사람의 압제 아래 고통합니다(1절).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매를 드시면서도 구원자를 준비하십니다. 하나님의 천사가 단 지파의 한 불임 부부를 찾아가 아들을 낳을 것이라고 알려줍니다. 단 지파는 서쪽에서 발달한 블레셋 족속의 힘에 눌려 살고 있었습니다. “보라! 네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의 머리 위에 (2____)를 대지 말라. 이 아이는 태에서 나옴으로부터 하나님께 바쳐진 (3____)인이 됨이라. 그가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시작하리라.”(5절) 부부가 여호와께 번제와 소재를 드릴 때 신기한 이적도 일어납니다. 기드온의 번제에서는 천사의 지팡이에서 불이 나오지만, 이 경우는 불이 제단에서 나와 하늘로 올라갑니다. 여호와의 사자도 제단 불꽃에 휩싸여 하늘로 올라갑니다(20절).

아내가 아들을 낳아 이름을 (4____)(24절)이라 짓습니다. 그 아이가 자라고 여호와로부터 복을 받습니다. 특별히 “여호와의 (5___)이 그를 움직이기 시작”(25절)했다는 표현을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삼손이 하는 일들이 하나님의 영의 섭리 가운데 일어난다는 뜻입니다.

 

‘나실인’이라는 말은 ‘나실’(nazir), 곧 ‘헌신된’이라는 의미입니다. ‘나실+인(人)’은 ‘헌신된 자’입니다. ‘하나님께 헌신된 자’! 나실인은 하나님께 헌신된 자로서 구별된 표시로 머리를 자르지 않고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삼손의 출생과정은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생각나게 합니다. 이스라엘의 구원자인 삼손과 예수 그리스도는 비교 대상이 아닙니다. 삼손은 실수와 약점 투성이지만,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완전하십니다. 삼손은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를 희미하게나마 비쳐줍니다.

 

답: 1. 사십, 2. 삭도, 3. 나실, 4. 삼손, 5.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