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12장 야고보의 순교와 베드로의 투옥

주요 구절: 행 12:1

F2ce90ccc7d44390ae5e3e1c

교회가 이방인 가운데 흥왕(24절)하고 있지만, 핍박은 여전합니다. “그 때에 헤롯 왕이 손을 들어 교회 중에서 몇 (1____)을 해하려 하여, 요한의 형제 (2_____)를 칼로 죽으니”(1-2절) 베드로도 옥에 잡힙니다. 하지만, 그는 하나님이 보낸 천사의 도움으로 풀려납니다. 베드로는 마가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에 모인 형제들을 찾아가 하나님의 신기한 탈옥(?) 사건을 얘기 한 후 야고보(아마도 알페오의 아들)와 형제들에게 말을 전하도록 부탁하고 다른 곳으로 떠납니다(17절). 베드로는 이 때 팔레스티나 지역 밖으로 피신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베드로가 안디옥 교회를 방문한 흔적이 있습니다(갈 2:11). 이후의 베드로의 행적(잠시 행 15장과 갈라디아서에 나타남)에 대해 성경은 침묵합니다. 사도행전의 기록 목적은 사도들의 일거수일투족을 알기 위함이 아니라, 성령님의 구원하는 사역에 관해 기록한 것입니다.

 

야고보를 죽인 헤롯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음으로 무서운 벌레에게 먹혀 죽습니다(23절).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들의 결말이 어떤지 보여줍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복음은 왕성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3____)하여 더하더라.”(24절)

 

 

바나바와 사울이 부조하는 일을 마치고 마가라 하는 요한을 데리고 안디옥으로 돌아옵니다.

 

생각하기  
핍박 가운데 복음은 어떻게 강력하게 전파되고 있나요?
   
해답  
답: 1. 사람, 2. 야고보, 3. 흥왕